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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나이에 노안‥ 시력보호, 눈에 좋은 음식 6가지 우리의 눈은 나이가 들면서 노화의 증상을 가장 민감하게 느끼게 하는 부위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나이부터 30대까지도 비교적 빨리 노안이 찾아오다 보니, 20대~ 30대의 젊은 사람들도 조기에 노안을 예방하려고 하는 추세다. 눈이 나빠지면 일상생활에 가장 불편을 많이 겪게 된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루테인, 오메가-3 지방산 같은 영양분을 자주 섭취해주면 시력 감퇴를 25%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불어 눈에 좋은 식품들은 신체의 다른 부분도 같이 건강을 향상한다는 특징이 있으므로 눈에 좋은 음식 6가지를 알아봅시다. 1. 살구 살구에는 시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여기서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눈의 세포와 조직.. 2020. 8. 3.
체지방 감소…초당옥수수의 효능과 다양한 레시피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초당 옥수수는 일반 찰옥수수보다 2~3배 정도로 당분 함량이 높아 설탕 옥수수로 유명한데, 칼로리가 낮아서 단기간 다이어트, 복부 비만 다이어트로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 찰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131kcal 인 반면에, 초당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96kcal라는 놀라운 저칼로리를 자랑한다. 초당 옥수수 칼로리가 일반 찰옥수수 칼로리보다 낮은 이유는 일반 옥수수의 주성분은 녹말인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지만, 초당 옥수수는 녹말 비율이 적고 주성분이 수분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또, 타 옥수수보다 당도를 유지하는 시간도 더 길고 저장력이 좋아서 더 오랜 기간 동안 냉장고 보관이 가능하다. 이렇듯 열량도 낮은 편이고 포만감 또한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 음식으로 주목받는다.옥.. 2020. 7. 31.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5가지 저혈압은 평소에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은 증상이다. 혈압을 올리는 것도 까다로워 고혈압보다 더 위험한 질환이다.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 보니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제때 치료를 못하면 나중에 심근경색까지 발전할 수 있어 위험성이 커진다. 평소에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는 느낌이 있다면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다. 그리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가슴이 심각하게 뛴다면 의심해봐야 하는 증상이다. 저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잠을 잘 때, 머리를 15~20도 높게 한 상태로 자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장시간 서 있으면 어지럼증이 심해져 쓰러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오래 서 있을 때는 다리 정맥의 정체를 막기 위해 고탄력 스타킹을 신으면 좋다. 과.. 2020. 7. 30.
혈압은 평생 관리‥혈압을 낮추는 음식 5가지 혈압은 평생을 관리해야 하는 요소이다. 원인은 다양한데, 선천적으로 혈압이 높은 상태인 사람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고혈압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현대의 식습관이 원인이 되어 고혈압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체내 콜레스테롤이 쉽게 쌓이면서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 같은 혈관 질환의 대부분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서 초기에 문제를 알지 못해서 정기검진을 받으면서 고혈압을 진단받고 알게된 사람들이 많다. 최근에는 고혈압의 발생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자신이 고혈압이지 모르는 젊은 층도 많다. 당장 정상 혈압 범위에 해당하는 수치를 진단받았을지라도, 다시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고혈압을 관리하려면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한 운동을.. 2020. 7. 28.
우리 몸의 해독기능, 간에 좋은 음식 5가지 최근 무더워진 날씨로 인해 시원한 맥주와 소주를 마시는 일이 많아지죠? 그뿐만 아니라 피로감으로 '간'이 안 좋아졌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우리의 몸에서 간은 많은 양의 영양소를 저장하고, 체내에 들어온 독소와 약물을 빠르게 해독·살균하는 기능을 자랑한다.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하는 간을 위해서 꼭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간암을 억제시켜주는 데 도움을 주는 다섯 가지 음식을 소개한다. 첫 번째 간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이다. 시금치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중금속의 영향을 중화하는 정화제 역할을 하는데, 간이 지쳐있을 경우, 시금치가 체내 대사과정을 촉진시켜 준다. 또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알파 리포산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다. 혈.. 2020. 7. 25.
잠 설칠 때,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 4가지 장마로 인해 습하고 후덥지근한 날씨 때문에 잠을 설치는 사람들이 많다. 어제는 호우주의보로 밤새 쏟아져내리는 빗소리와 바람소리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사람들이 컨디션 난조를 호소하고 있다. 비가 내려서 야외활동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헬스장 운동을 꺼려하고 자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식단이 운동의 반이다' 밤 잠을 제대로 못 이루고 하루 종일 피로감을 느낀다면 핵과류를 먹어보자. 열매 안에 단단한 핵(씨를 감싸고 있는 속껍질)을 품고 있는 과일이 바로 핵과류이다. 요즘 제철인 복숭아, 자두, 살구, 체리가 대표적인 핵과류 식품이다. 첫 번째 피로 해소 식품은 복숭아다. 복숭아는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 당분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불면증을 예방.. 2020. 7. 24.
붓기완화·탄수화물분해·다이어트에 마시면 좋은 차 5가지 여름 휴가 전에 다이어트 하는 여성분들을 위해 다이어트에 좋은 차, 부기완화와 혈액순환에 도움도 주는 차를 소개합니다. 살 빼기 좋은 차를 마시면서 몸을 가볍게 만들어 봐요. 첫번째, 우엉차 우엉 뿌리를 잘게 썰어 볶은 다음 우려서 마시면 좋은 우엉차, 옛날부터 다이어트 차로 유명한 차 중 하나입니다. 우엉의 주성분인 ‘이눌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장내에서 젤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당분과 결합하게되면 당분이 체내로 흡수되지 않도록 해주어서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이 성분을 ‘천연 인슐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당뇨로 췌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투여하게되면 당 수치가 급격히 높아지는 것을 막아 치료제로도 쓰입니다. 또한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섬유소도 풍부하기 때문에 배변 활동에.. 2020. 7. 23.
초복·중복·말복에 '이열치열'하는 복날 영양식 세가지 초복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이며 중복은 네 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로부터 첫 번째 경일이다. 이중 초복은 삼복(三伏) 가운데 첫번째에 드는 복날로, 삼복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시기로 몹시 더운 날씨를 가리켜 ‘삼복더위’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 시작된 것이다. 우리들은 열흘 간격으로 오는 초복, 중복, 말복 복날이 되면 허한 속을 달래고, 그 해의 더위를 물러친다고 해서 삼계탕 등을 먹으며 몸보신을 한다. 복날과 관련된 속설도 다양하다. 삼계탕(백숙), 장어, 육개장 등의 복날 음식을 먹게되면 여름동안 더위를 먹지않고 질병에도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복날에 영양식을 먹어야 질병도 안 걸리고 더위도 잊게 한다는 것이다. 무더위 여름에 최고의 피서는 ‘이열치열(以熱治熱)’이다. 이 말은 뜨거운 영.. 2020. 7. 22.
밤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 밤잠을 쫓는 5가지 첫번째는 패스트푸드다.밤잠을 쫓는 음식으로는 패스트푸드가 꼽히고 있다. 패스트푸드는 워낙 칼로리가 높고 빠른 시간 안에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수면의 흐름을 방해하고 깊은 잠에 빠져들 수 없게 잠의 질을 떨어뜨려서 숙면하지 못하게 방해한다. 배가 고파서 패스트푸드를 먹고 자느니, 적당히 공복감을 느끼면서 차분한 음악을 듣거나 편안한 느낌을 주는 책을 읽다 스르륵 잠이 들면 좋다. 두번째는 알코올이다.바쁜 일상에 피로를 느낀 사람들이 밤에 자주 하는 말인 '오늘 밤 맥주 한 잔 마시고 푹 자야지’는 우리가 잘못 인식하고 있는 상식 중 하나다. 알코올은 우리가 깊은 잠에 빠지는 렘 수면 시간을 단축시킬 뿐이다. 잠들기 전에 술을 마시면 뇌에서 알파파 패턴이 증가하는데 이는 자는 동안 계속해서 뒤척이.. 2020. 7. 21.
아침에 먹으면 눈·위·뇌에 좋은 음식 5가지 첫 번째 음식은 계란이다. 계란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하는 매우 좋고, 누구나 좋아하는 식품이다. 칼로리는 낮지만 고단백 식품으로 하루에 두 개만 먹어도 일일 권장 단백질량의 20%를 채울 수 있는 효자 식품이다. 또한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게다가 계란에 들어있는 루테인 성분이 들어있어 눈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현대 시대의 TV나 스마트폰 액정, 컴퓨터 모니터를 눈 뜰 때부터 잠들기 전까지 들여다봐야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더욱 제격이다. 공복에 계란을 먹게되면 더 좋은 이유는 공복 혈당을 낮춰주고 포만감을 오래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과식을 미리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은 달걀 1개는 칼로리가 80kcal.. 2020. 7.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