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밤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 밤잠을 쫓는 5가지

by 쪼이(Soiday) 2020. 7. 21.

 

 

 

 

첫번째는 패스트푸드다.

밤잠을 쫓는 음식으로는 패스트푸드가 꼽히고 있다. 패스트푸드는 워낙 칼로리가 높고 빠른 시간 안에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수면의 흐름을 방해하고 깊은 잠에 빠져들 수 없게 잠의 질을 떨어뜨려서 숙면하지 못하게 방해한다. 배가 고파서 패스트푸드를 먹고 자느니, 적당히 공복감을 느끼면서 차분한 음악을 듣거나 편안한 느낌을 주는 책을 읽다 스르륵 잠이 들면 좋다.

 

 

 

 

두번째는 알코올이다.

바쁜 일상에 피로를 느낀 사람들이 밤에 자주 하는 말인 '오늘 밤 맥주 한 잔 마시고 푹 자야지’는 우리가 잘못 인식하고 있는 상식 중 하나다. 알코올은 우리가 깊은 잠에 빠지는 렘 수면 시간을 단축시킬 뿐이다. 잠들기 전에 술을 마시면 뇌에서 알파파 패턴이 증가하는데 이는 자는 동안 계속해서 뒤척이게 만들고 얕은 잠을 자게 만든다.

 

 

 

 

세번째는 매운 음식이다.

매운 음식을 먹고 잠자리에 들면 속 쓰림과 함께 몸에 과도한 열을 일으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숙면을 방해한다. 따라서 매운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은 되도록 오전이나 낮에 섭취하도록 하고 잠자기 3시간 전부터는 삼가야 한다. 또한 위장 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특히 위장기관이 자극받아 속 쓰림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늦은 밤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네번째는 커피다.

수면 중에 중간 중간 눈이 떠지고, 깊은 잠을 자지 못해서 잠을 자도 자도 개운하지 않다면 지나치게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한 것이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카페인을 과잉 섭취했을 때 우리는 숙면하지 못하게 하고, 최대 10시간까지 숙면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여유로운 커피 타임은 되도록 낮부터 저녁 시간 이전까지만 가지는게 숙면에 좋다.

 

 

 

 

다섯번째는 고기다.

우리 몸에서 스테이크 한 덩어리를 소화시키는 데 드는 시간은 생각보다 길다. 잠들기 전에 고단백 식품인 고기를 먹고 잠자리에 들면, 우리가 잠에 빠진 순간에도 위장이 끊임없이 운동한다. 장에서 음식물을 운반하면서 다른 장기들도 같이 일하게 되기 때문에 체온이 상승하게 되고, 소화기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