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5가지

by 쪼이(Soiday) 2020. 7. 30.

 

저혈압은 평소에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은 증상이다. 혈압을 올리는 것도 까다로워 고혈압보다 더 위험한 질환이다.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 보니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제때 치료를 못하면 나중에 심근경색까지 발전할 수 있어 위험성이 커진다. 평소에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는 느낌이 있다면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다. 그리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가슴이 심각하게 뛴다면 의심해봐야 하는 증상이다.

저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잠을 잘 때, 머리를 15~20도 높게 한 상태로 자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장시간 서 있으면 어지럼증이 심해져 쓰러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오래 서 있을 때는 다리 정맥의 정체를 막기 위해 고탄력 스타킹을 신으면 좋다. 과식과 과음 또한 저혈압에 안 좋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염분과 함께 물을 하루에 2리터 정도를 충분히 섭취하면 좋다. 앉거나 일어설 때는 천천히 하도록 하고 특히 아침에 기상을 할 때는 몇 분간 앉은 후 서서히 일어나야 한다.

저혈압은 별다른 이상 징후를 보이지 않는데다가 검사 시에도 정상범위 혈압(수축기 혈압 120mmHg, 확장기 혈압이 80mmHg)에 속해 있는 경우가 많아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으로 저혈압,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자주 섭취함으로써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다.
그럼, 저혈압에 좋은 음식들 5가지를 알아보자.

 

 

첫 번째, 마늘

마늘은 스코디닌이 많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을 따듯하게 하며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한다. 혈액순환을 촉진해 신체의 면역능력을 강화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두 번째, 검은콩

검은콩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흐름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검은콩에 리신과 아스파라긴산과 같은 성분들이 우리 몸에 필요로 하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진대사 촉진을 돕고 리놀레산이라는 지방질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해준다.

 

세 번째, 가시오갈피

백혈구를 증가시켜 혈당 수치를 낮춰 저혈압에 좋다.

 

 

 

 

네 번째, 콩과 견과류

두부, 콩밥, 청국장, 낫토, 비지 등 콩이 들어간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저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섯 번째, 홍삼

혈류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홍삼은 국내외 다수 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혈류개선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받았는데, 실험용 쥐에 인위적으로 심근경색을 유도한 후 심장에 호스를 연결해 홍삼추출물을 투여했더니, 심박출량이 무려 18%나 증가했으며, 심장의 괴사는 46%나 감소하는 결과를 보인 경우도 있다. 이렇듯 홍삼은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 심근경색 및 동맥경화의 발생을 예방해준다.

 

주의해야 할 음식은?

바나나를 빈속에 먹는 것은 저혈압인 사람의 심혈관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데, 빈속에 혈관 속 마그네슘이 많아지면 칼륨과 균형 상태가 깨지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앓고 있거나 저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