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젊은 나이에 노안‥ 시력보호, 눈에 좋은 음식 6가지

by 쪼이(Soiday) 2020. 8. 3.

우리의 눈은 나이가 들면서 노화의 증상을 가장 민감하게 느끼게 하는 부위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나이부터 30대까지도 비교적 빨리 노안이 찾아오다 보니, 20대~ 30대의 젊은 사람들도 조기에 노안을 예방하려고 하는 추세다. 눈이 나빠지면 일상생활에 가장 불편을 많이 겪게 된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루테인, 오메가-3 지방산 같은 영양분을 자주 섭취해주면 시력 감퇴를 25%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불어 눈에 좋은 식품들은 신체의 다른 부분도 같이 건강을 향상한다는 특징이 있으므로 눈에 좋은 음식 6가지를 알아봅시다.

 

 

1. 살구

살구에는 시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여기서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눈의 세포와 조직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2. 시금치

암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지켜주는 항산화물질들이다. 이 성분들은 몸 안에서 해로운 광선을 걸러주는 선글라스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금치는 루테인을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다. 그런데 시금치에 들어 있는 루테인은 조리법에 따라 함량이 달라진다. 시금치를 가열하는 시간이 길수록 루테인 함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금치 속 루테인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시금치에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 게 가장 좋다. 나물 등을 만들기 위해 데쳐야 할 때는 살짝만 데치는 것을 추천한다.

 

3. 굴

우리 몸에 아연이 부족하면 백내장은 물론 시력 손상과 야맹증을 부를 수 있다.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50세 이상 나이 든 사람들의 경우 일상적인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를 늦출 수 있다. 

 

4. 달걀

달걀에도 아연이 풍부하다. 오메가-3 지방산과 루테인도 많다. 하지만 다른 잎채소에 있는 것만큼 카로티노이드가 많지는 않지만, 인체에서 달걀의 항산화물질을 더 잘 흡수하기 때문에 시력 보호에 좋은 효과가 있다.

 

 

5. 연어

연어, 고등어, 참치 등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 3은 안구건조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안구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막도 유연하게 만들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생기는 눈 표면의 상처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눈물의 성분 중 하나인 기름층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 눈물이 쉽게 증발하는 것을 예방하기도 한다.

 

 

6.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루테인은 망막의 황반부에도 존재하는 성분으로 눈 내에 생기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루테인이 부족하면 시력이 떨어진다. 더구나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보충할 수밖에 없다. 제아잔틴 역시 망막과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이다. 아보카도에는 노안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눈의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