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다리가 자주 부을때‥ 부종에 좋은 음식 5가지

by 쪼이(Soiday) 2020. 8. 6.

 

 발목과 다리는 잘 붓는 신체 부위다. 심장에서 먼 곳일수록 부기가 오래, 심하게 지속된다. 다리 부종은 오래 서 있어 하체 정맥의 압력이 높아지고 혈액·림프액 등 체액이 하체로 쏠려 생기는데, 심한 경우 다리 혈관에 혈전이 생겨 혈관을 막거나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발목과 다리 부기를 그대로 두면 셀룰라이트가 생기거나, 피부가 두꺼워질 수 있다.

 발목과 다리 부기를 예방, 완화하려면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을 입거나,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피해야 한다. 짠 음식은 혈액 속 나트륨 농도를 증가해 갈증을 느끼게 하고 과다한 수분이 세 포 조직 사이에 스며들어 부종을 유발하기 때문에 싱겁게 먹으면 부종을 예방할 수 있다. 

 

" 부종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 "

 

 

 

 

1. 호박

 호박에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이 이뇨작용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붓기 완화와 비만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실제로 부종을 유발한 실험쥐에 당호박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최대 42.1%의 부종 억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난 실험 결과도 있다. 단, 간편함 때문에 자주 찾는 호박즙은 효소 발효한 제품이 좋다. 호박의 일부 영양분은 단단한 세포벽 안에 갇혀 있어 그냥 먹어서는 체내 흡수되지 않는데, 효소 등을 이용해 세포벽을 분해시키면 세포벽이 허물어지면서 그 안에 담겨 있던 영양소들까지 전부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미역

 미역 속의 요오드는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준다. 출산 후 부종에 효과적이다. 히스타민을 비롯한 강압 물질들은 혈압을 부작용 없이 낮춰주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준다. 헤파린과 비슷한 항응혈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 속 지방질을 청소해 준다. 따라서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산후 이상지질혈증에도 큰 도움이 된다.

 

 

3.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일반 토마토보다 방울토마토에 더 많은 양이 들어있다. 부종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칼륨,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칼슘과 마그네슘,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과 몰리브덴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와 B군, 비타민 C도 풍부해 주요 영양소의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4. 오이

 오이 100g에는 당분 1g 정도가 함유되어있다. 이는 다른 채소에 비해 아주 소량인 분량이다. 지방이 전혀 없고, 수분이 95%로 구성된 오이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느끼기에 좋다. 또한,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부종 제거에 도움을 주는 칼륨이 풍부하다.

 

 

 

 

5. 옥수수수염차, 팥차

 40대가 넘어서면 체내 노폐물 순환이 잘 안 돼 몸이 잘 붓는다. 부종이 반복되면 체중이 늘어난다. 팥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에는 칼륨이 풍부해 체내 수분과 나트륨 배출을 돕기 때문에 부기 제거에 효과가 있다. 옥수수수염차도 체내 수분 배출 효과가 있어 부종 완화를 돕고 혈압과 당뇨 조절에도 효과가 있다.

 

댓글